2016년 5월 15일 일요일

vim으로 IDE같은 기분 내기~~

VIM으로 IDE같은 기분내기

YouCompleteMe & NERDTree

일을 하다보면 텍스트 에디팅과 파일관리등의 업무를 하다보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번갈아 쓰게되고 업무의 집중력도 저하되고 일의효율도 떨어지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command 창에서 파일 오퍼레이팅을 하고 코딩은 Pycharm 혹은 Visual Studio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생기는 자연스러운 어쩌면 부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다가 알게된 vi란 녀석은 그동안 참 계륵이었다. Command창에서 파일오퍼레이팅을 하고 vi로 바로 텍스트 에디팅을 할수 있어서 참 좋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문제는 IDE에 비해서 코딩을 하는데 너무 불편하다. 자동완성, 파일익스플로러 등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니...

어느날 검색중에 발견한 YouCompleMe 와 NERDTree란 두 녀석이다.

1. 일단 가장 먼저 소개하고 싶은것은 vimawesome(빔간지...정도인가)이다. vim에서 사용할수 있는Plugin들의 리스트와 설명들을 모아놓은 사이트이다.
vimawesome


2.  IDE의 자동완성, GoTo 기능이 부럽다면 YouCompleteMe가 꼭 필요하다.
YouCompleteMe

3. File Navigation 기능이 필요하다면 NERDTree가 최고다.
NERDTree

위의 내용들은 사실 *NIX 에서 개발하는 개발자분들에게는 위 내용은 그냥 기본일 수도 있다.

하지만 Windows에서라면 전혀 다른 애기가 될수도 있다. 단순히
apt-get install package name

이렇게 끝나지 않아서 문제다 ㅠㅠ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홈페이지에 잘나와있다. 이걸 쓸려고 포스팅중은 아니다. 핵심 내용은 아래에 있다.

지금부터 삽질한 썰을 풀어보겠다.

1. %USERPROFILE%, %HOME% 이게 멀까?

YouCompleteMe를 설치하는 메뉴얼을 읽어보면 Vundle을 설치하라고 한다.
Vundle을 설치하다보면 %USERPROFILE%, %HOME% 이게 멀까? 하는 생각이든다.

vim 의 path관련 변수이다.
%USERPROFILE% : 보통여기다 C:\Users\user ...사람들 pc마다 다를수 있다. 궁금하면

Command창에서 쳐보면 된다.
>%USERPROFILE%

%HOME% : vim 을 설치하면서 path에 추가 할까요? 할때 등록이 되는 변수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궁금하면 커멘드창에 쳐보면 된다.

먼기 기본도 몰랐던 느낌...ㅠㅠ

2. vim이 python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거는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된거 중 하나다.
검사하는 방법은
vim실행후
:echo has('python')
이라는 명령어를 실행하면
지원하지 않는 경우 '0', 지원하는 경우 '1' 이라는 값으로 리턴된다.

이문제는 정말 어렵게 해결했다. 아래 링크를 타고 가면 할수 있다.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2&ved=0ahUKEwiYn4eJr9zMAhVBuI8KHWP2B5EQFggoMAE&url=http%3A%2F%2Fvim.wikia.com%2Fwiki%2FBuild_Python-enabled_Vim_on_Windows_with_MinGW&usg=AFQjCNHLoZak-u7wNCREzpX13XMEyOoTiQ&sig2=Un70EqzMmklLPMIuZP5DSw&bvm=bv.122129774,d.c2I&cad=rjt

하지만 설치 메뉴얼을 천천히 읽었으면 이런 문구를 읽었을텐데...

We recommend using a 64-bit client. Daily updated copies of 32-bit and 64-bit Vim with Python 2 and Python 3 support are available.

3. python27.dll, python34.dll 니네 어디 갔냐?

파이썬 설치하면 자동으로 각각의 dll이 시스템폴더에 잘 들어 간다. 삽질을 하다보니 꼬여서 python27.dll이 없어졌다. 일반 설치파일을 이용해서 Uninstall 후 다시 install을 하였지만 인스톨 자체가 꼬였다. 그래서 Anaconda를 깔아 버렸다. 이건 참 안정적으로 잘깔리고 conda하는 패키지 업데이트가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pip랑 비슷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pip의 특성상 윈도우 패키지를 딱 맞춰주지 않기 때문에 conda가 참 좋은 녀석이라고 생각된다.



인제 잘써야지 마지막으로 vim +  YouCompleteMe + NERDTree 설치 인증샷이나 하나 남겨야지~~~~

댓글 1개:

  1. 안녕하세요.
    저도 gvim에 YCM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네요.
    에러는 Unable to load Python 이라고 뜨고요, 걸어주신 링크에서 파이선을 지원하는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도 has("python") 하면 0이 리턴됩니다.
    잘 설치하려면 꼭 새롭게 컴파일을 하여야 하는건가요?
    YCM 설치가 너무 어렵네요....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